loading

대장내시경 약 복용방법(피코솔루션), 주의해야 할 음식 2024

건강검진을 예약하면서 망설였던 대장내시경까지 예약을 했습니다. 대장내시경을 하고 용종을 뗀지 벌써 만 5년이 되었기 때문에 더이상 미룰 수 없었지만 약먹는게 너무나 걱정이 되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아 걱정이었습니다.

5년 전엔 약을 4번이나 500mL~1L까지 조제하여 마셨는데 이번에 처방 받는 약은 좀 다르더라고요. 2024년 1월 현재 대장내시경 약 복용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기록해 봅니다.

대장내시경 약: 피코솔루션, 모비락스, 가소콜액, 알약

대장내시경 약 복용방법

위의 사진은 제가 처방받았던 약들입니다. 아쉽게도 알약은 이마 먹었기 때문에 사진에 없는데 작은 알약 한봉지가 있었습니다. 알약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메스꺼움을 방지해주는 약이라고 하네요. 피코솔루션 물약에 모비락스를 타서 마시는데 5년 전 쯤 마셨던 그 메스꺼웠던 향이 그대로 나서 기분은 좋지 않았습니다. 맛 자체는 나쁘지 않은데 정말 질리게 마셔서 그런가 이번에 한 모금 먹자마자 “아 이 맛이었지?” 하는 것을 금방 알 수 있게 해주더라고요.

대장내시경 약 복용방법: 피코솔루션과 모비락스

저는 내일 10시 30분 검사하여 아래와 같이 약을 먹고 물을 마셨습니다. 저와 같이 오전타임이라면 아래의 복용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내시경 검사 전날

  1. 오후 5시: 저녁식사하기 – 흰 죽이나 흰 밥(잡곡밥 안됨), 카스테라(잼안됨, 곡물, 견과류 섞이지 않은 빵), 계란찜, 두부, 생선, 햄, 건더기 없는 국물 등으로 간단한 저녁식사를 합니다.
  2. 오후 6시: 알약먹기 –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메스꺼움을 방지해주는 알약입니다.
  3. 오후 7시: 피코솔루션+모비락스 – 피코솔루션에 모비락스산을 넣고 흔들어 섞어준 뒤 마십니다. 차게 마시는게 더 좋다고 하네요.
  4. 오후7~9시: 물 1.5리터 이상 마시기 – 500mL의 물을 3번 이상 마십니다. 많이 먹을 수록 좋다고 하네요. (약 포장지에는 물이나 이온음료를 2시간 동안 천천히 나누어 1리터를 마시라고 나와있습니다.)

물을 1.5리터 이상 마시고 나면 1시간에서 6시간 사이에 화장실을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는데 화장실을 다녀올 때마다 계속해서 물을 먹으면 장 정결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저는 1시간 이후부터 신호가 오기 시작했는데 2~3번 다녀오니 어느 정도 비워짐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싹 비워야 하죠! 어쨌든 예전 약보다 훨씬 덜 고통스럽습니다.

내시경 검사 당일

  1. 새벽 5시: 피코솔루션+모비락스 – 피코솔루션에 모비락스 산을 넣고 흔들어서 섞은 뒤 마십니다. 첫번째와 같이 차갑게 마시면 됩니다.
  2. 새벽 5~7시: 물 1.5L이상 마시기 – 500mL의 물을 3번 이상 마십니다. 이때도 역시 많이 마실 수록 좋습니다.
  3. 새벽7시: 가소콜액 – 가스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 가소콜약을 짜서 먹습니다.
  4. 가소콜액을 마신 후 물도 금식하고 병원으로 내원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전 처치제 복용방법1 1

대장내시경 약먹을 때 주의사항 및 피해야할 음식

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혈압약은 검사 당일 소량의 물과 함께 반드시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당뇨약, 심장질환 약(아스피린/항혈전제 등)은 피하셔야 하니 담당의와 상의하세요.

대장내시경 검사전에 주의해야 할 음식은 씨가 있는 과일이나 깨, 버섯류입니다. 아 버섯은 3일전에도 안되는군요. 전 오늘 점심에 엄청 먹었는데… 김치와 심지어 얼큰한 굴국밥을 먹었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후기(전날 얼큰굴국밥과 김치 고춧가루 흡입)

흰밥, 흰죽, 카스테라와는 거리가 먼 아침과 점심식사를 하고 저녁을 때가 지나 먹지 못했는데 인터넷 후기들을 보니 물을 더 많이 먹어서 배출하면 된다는 글도 있어 일단 물한잔 더 마셨습니다. 왜 진작 유의깊게 보지않았을까요. 검사를 무사히 끝내고 올 수있을까요?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마시고 아래 주의 해야할 음식들을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사 3일전 주의해야 할 음식: 씨가 있는 과일이나 깨, 버섯

  1. 검사 2일전 주의해야 할 음식: 콩류, 야채류, 해조류, 김치(계란, 두부, 생선은 OK)
  2. 검사 전날 식단: 가벼운 아침식사와 투명한 색의 음료만 섭취(흰죽+간장, 흰밥+국물 또는 카스테라) 오후 5시 이후 물 이외에 금식
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해야할 음식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자가진단(변 색)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자가진단

장을 깨끗하게 비우면 위의 오른쪽 사진처럼 맑고 노란 소변색으로 보입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화장실에서변이 노란 소변색으로 보이면 준비 완료! 내일 건강검진 후기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후기(전날 얼큰굴국밥과 김치 고춧가루 흡입)

대장내시경 약 복용방법 섬네일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