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김치를 검색하여 들어오셨나요? 음식조절을 잘못하셔서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이글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우선 바로 전에 대장내시경을 준비하기 위해 피코솔루션을 조제해서 약을 먹는 복용 방법들을 소개했습니다. 예전에는 약을 4번에 나눠 마셔야 했는데 피코솔루션은 두 번만 마시면 되어서 그나마 부담은 덜 했던 것 같습니다. 검사 전날의 후기는 아래글에서 확인해보세요.
✅ 대장내시경 약 복용방법(피코솔루션), 주의해야 할 음식 2024
✅ 건강검진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실비보험, 수술비 환급 후기
대장내시경 검사 당일 아침
전날 처음 먹었을 때는 그럭저럭 마실만 했는데 다음날 아침에 다시 한번 조제하여 마시는데 정말 헛구역질이 나더라고요. 정말 다시 먹고 싶지 않은 맛이었습니다. 그보다 걱정되었던 건 검사 전날인 어제 흰 밥이나 죽, 카스테라를 먹었어야 했는데 점심때 얼큰한 굴국밥과 김치 심지어 3일 전부터 금식하라던 버섯까지 먹지 말란건 다 먹었더라고요. 지난번에 해봤다고 약만 잘 먹으면 되겠지 하는 안일한 마음으로 음식준비를 하지 못해 정말 걱정이었습니다.
대장내시경 김치 변찌꺼기가 보인다면?
인터넷으로 검색 해본 결과 꽤나 많은 분들이 김치나 고춧가루가 든 음식을 먹고 걱정하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거기다 대장내시경 장청소 불합격 기사를 보고 정말 걱정이 많았습니다.
검사 받으러 갔다가 못하고 나온 후기 글도 보고 정말 나도 포기해야 하나 고민하던 차에 아래 글을 보고 일단 GO하기로 했습니다.
김치를 드시고 걱정하는 분에게 물을 많이 먹으라는 글을 보고 일단 물을 더 마시고 검사를 받기로 했습니다. 약을 일단 한번 먹었고 장은 어느 정도 비워졌고 이제 연말이라 더 이상 미루기도 어려워서 하는데 까지 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실 전날에는 잠을 더 자는 것이 낫겠다 싶어 1.5ml까지 정량만 마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새벽 5시부터 약을 타서 마시고 750ml정도 마시고 다시 누웠습니다. 한시간 조금 넘으니 신호가 오기 시작하여 한 두번 다녀오고 다시 750mL정도 마시고 30분 후 마지막으로 500mL정도 마셨습니다. 최소 500mL이라도 더 마시고 가자고 다짐하고 마셨습니다.
한꺼번에 마시지 말고 천천히 마시라는데 참 천천히먹는 것도 고역이더라고요. 그냥 참고 한번에 마시기도 두세번에 나눠마시기도 했습니다. 천천히 자주는 안되더라고요. 그렇게 마시고 마지막으로 7시 30분쯤 가소콜액을 짜서 마셨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 전 자가진단 색으로 나오면 합격인데 저는 일단 안심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니였습니다. 제목처럼 고춧가루 변 찌꺼기를 보았기 때문입니다. 아… 바보같은 얼큰한 굴국밥ㅠㅠ
마지막 변 찌꺼기가 있었나요? 몇번이나 변을 보셨나요?
병원에 검사하러 갔더니 간호사분께서 마지막 변에 찌꺼기가 있었는지 물어보십니다. 참 대답하기 민망한 질문이지만 아주 중요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대장내시경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가름 할 수 있는 중요한 구간이거든요.
전 솔직하게 변 찌꺼기를 보았음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랬더니 어제부터 총 몇 번이나 변을 보았냐고 물으십니다. 전 변 찌꺼기를 보았다면 아쉽지만 오늘 안될 수도 있다고 일단 시도하던가 다음에 하던가 결정하라고 하실 줄 알았습니다.
대략 10번 정도 화장실을 다녀왔다고 하니 별말씀없이 내시경 준비를 해주시네요. 내시경 후기에서 보면 6~7번 이상을 가지 못하면 장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글을 보았었는데 10번이나 갔으면 웬만큼 장청소가 되었을거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해서 무사히 대장내시경을 마치고 나왔습니다.
전날 금지 음식을 먹었다면?
대장내시경 전날 금지음식을 먹고 걱정이 되신다면 최대한 물을 많이 드시고 화장실을 자주 가신다면 장정결에 도움이 되실테니 물을 꼭 많이 드세요. 그리고 검사를 못 받으시는 분들 중엔 약을 다 못드시고 오시는 분들이 꽤 있으신가 봅니다. 약은 정말 정말 필수이니 약은 정량대로 꼭 드세요.
다만 이 방법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서 알려주신 식단을 최대한 지키도록 노력하세요!
대장내시경을 마치고 주의사항
- 검사 중에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복부팽만과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 검사전에 투여된 주사로 인해 입안이 마르는 듯한 느낌이 있을 수 있으나 일시적인 것으로 걱정하지 마세요.
- 대장내시경을 받으신 후 무리한 활동은 하지마시고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세요.
- 검사 직후에 음식을 드실 수 있으나 갑자기 과식하지 않도록 하시고 죽 같은 가벼운 음식으로 시작하세요.
- 너무 찬 음식이나 찬 음료,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당일에는 삼가해주세요.
- 용종을 제거했거나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검사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검사일로부터 약 4일 후 내원하세요.
- 수면내시경 검사후 완전한 회복을 위해 안정이 필요하면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지 않도록 하고 중요한 약속이나 업무는 피해주세요.
- 아스피린 등의 항 혈전제를 복용하시는 경우 담당의의 지시를 따르세요.
대장내시경 용종절제술 받고 난 후의 주의사항
대장내시경을 받고 잠에서 깨어나니 점심시간이었던 듯합니다. 주변에 아무도 없어서 일단 밥을 먹으러 나갔습니다. 너무 거하게 무리한 것을 먹으면 안되니 간단하게 순댓국을 먹었습니다.
그렇게 먹고 나서 병원으로 되돌아와 의사선생님과 면담을 했는데 용종을 2개를 떼어냈다고 하시네요. 하나는 조금 크기가 있어 올가미로 시술을 하고 하나는 작아서 바로 떼어냈다고 합니다. 조직검사를 보내야 해서 다음주 중에 다시 내원하기로 했습니다. 별일 아닐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걱정은 되네요. 너무 안일하게 너무 생각없이 내 몸을 혹사시킨 것은 아닌지. 앞으로는 건강에 대해 좀 더 신경써야겠습니다.
용종절제술 후 주의사항
용종 제거 수술 후 간혹 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수가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보통 2~3일 내로 멈추게 되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간혹 드물게 출혈이 나올 수 있는데 이때 계속 다량의 혈변이 나오거나 변의를 느껴 화장실에 가면 변은 나오지 않고 핏덩이만 많이 쏟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즉시 병원에 연락하여 119구급대를 이용하여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 복부 팽만감과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나 증상이 계속될 경우 바로 병원에 전화를 주고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검사후 우유, 쌀음료, 주스 등은 바로 드셔도 됩니다. 첫 식사는 죽으로 드신 복부 불편감이 없으면 밥으로 드세요.
- 약 2주동안 아래 사항들을 금지해 주세요.
- 흡연, 너무 매운 음식, 콜라 등은 자제하세요.
- 음주, 운동(수영, 등산, 조깅, 자전거, 헬스, 골프), 심한 노동, 무리한 장시간의 운전 등
- 사우나, 찜질방, 목욕탕
- 여행, 병원에 쉽게 갈 수 없는 장거리 항공기 및 선박의 탑승
- 아스피린 등의 항혈소판제나 항응고제는 3일 후부터 드세요.
- 수면내시경을 받으신 분들은 다음 사항을 지켜주세요.
- 충분히 깨어나신 후 귀가하시기 바랍니다.
- 12시간 동안은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마시고 금주하시기 바랍니다.
- 수면 내시경 당일 중요한 약속이나 회의 등은 금하시기 바랍니다.
대장암은 5년에 한번씩 검사만 잘 해도 큰 위험은 비껴갈 수 있습니다. 검사하기 전까지가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예전보다 훨씬 간편해졌으므로 성인이라면 만24시간 정도만 내몸에 투자하셔서 꼭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글은 대장내시경 용종 조직검사 결과 후기와 상세 진료비용 실비보험 청구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